음식사랑

일본식 중화냉면 히야시츄카 소개와 만드는 법

화이트페블 2023. 8. 15. 22:47
반응형

일본식 중화냉면인 히야시츄카는 일본에서도 여름이면 인기 있는 음식입니다. 우리나라에서는 냉라면이라는 이름으로 많이 알려져 있는데요, 최근 들어 한국에서도 쉽게 찾아볼 수 있게 되었습니다. 더운 날 시원한 국물과 쫄깃한 면발이 너무 인상 깊어서 올여름에도 자주 찾게 될 것 같아요. 그래서 오늘은 히야시츄카를 여러분께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히야시츄카(冷やし中華)는 일본어 그대로 직역하면 차가운 중화면이라는 뜻이다.

 

히야시츄카라는 이름은 어떻게 만들어졌나요?
일본식 중화냉면인 히야시츄카(冷やし中華)는 일본어 그대로 직역하면 차가운 중화면이라는 뜻입니다. 원래 '중화'라는 단어는 한자로는 中華지만 발음으로는 츄카 라고 읽습니다. 그래서 영어로도 Chuka로 표기하는데, 이것을 일본식으로 읽으면 ヒヤシチュカ가 됩니다. (한국발음으론 희야시츄카) 즉, 히야시츄카라는 이름은 ‘차가운 면’이라는 뜻과 동시에 ‘중국풍 냉면’이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히야시츄카 만드는 방법 알려주세요!
재료: 생면 100g, 오이 1/4개, 당근 1/5개, 달걀 1개, 새우 2마리, 방울토마토 약간, 간장소스 40ml, 참기름 10ml, 소금약간, 설탕 한 꼬집, 식초 5ml, 얼음 적당량, 생겨자 조금

  1. 끓는 물에 생면을 넣고 삶은 후 찬물에 헹궈 물기를 뺀다.
  2. 오이는 채썰고, 당근은 얇게 썰어준다.
  3. 새우는 손질하여 살짝 데친다.
  4. 그릇에 소면을 담고 준비한 채소와 새우를 올린다.
  5. 간장소스와 참기름, 소금, 설탕, 식초를 섞어 소스를 만든다.
  6. 먹기 직전에 소스를 붓고 얼음을 띄운다.
  7. 기호에 따라 토마토나 계란, 생겨자 등을 곁들여 먹는다.

히야시츄카 면은 어떤 걸 써야 하나요?
면은 라면사리나 소면, 생면 중 아무거나 쓰셔도 상관없어요. 다만 조금 더 쫄깃하게 드시고 싶으시다면 생면을 추천드립니다. 마트에서 판매하는 냉장보관용 생면을 이용하셔도 되고, 인터넷 쇼핑몰에서 냉동상태로 배송되는 생면을 주문하셔서 해동 후 조리하셔도 됩니다.

 

어떤 토핑을 넣어야 맛있을까요?
토핑은 개인취향이지만 몇 가지 추천드리자면 삶은 계란, 오이, 방울토마토, 햄, 새우튀김, 돈가스 등등 이 있습니다. 특히 오이랑 토마토는 식감뿐만 아니라 상큼한 맛 덕분에 자칫 느끼해질 수 있는 입안을 깔끔하게 정리해 줘서 더욱 맛있게 드실 수 있어요. 그리고 위 사진처럼 얼음을 넣어드시면 훨씬 시원하게 드실 수 있답니다.

 

히야시츄카 맛있게 먹는 팁 있나요?
사실 히야시츄카는 차갑게 먹는 것이 정석이기 때문에 조리과정에서도 최대한 식혀서 만들어야 맛이 좋아요. 또한 토핑 재료 역시 냉장고에 넣어두었다가 시원하게 먹으면 더욱 맛있답니다.

 

오늘은 이렇게 간단하게 먹을 수 있는 여름철 별미 '히야시츄카'를 소개해드렸습니다. 만드는 방법도 간단하고 재료도 구하기 쉬워서 누구나 도전하기 쉬운 요리이니 이번 주말엔 가족들과 함께 드셔보시는 건 어떨까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