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식사랑

콤부차 효능과 부작용, 그리고 다이어트

화이트페블 2023. 8. 24. 19:19
반응형

콤부차라는 말 들어보셨나요? 최근 들어 건강과 미용에 관심이 많아지면서 많은 사람들이 찾고 있는 음료 중 하나입니다. 콤부차는 역사가 깊은데요, 무려 기원전 200년경 내몽골이나 만주지방에서 유래되었다고 추정됩니다. 지금까지도 사랑받는 걸 보면 얼마나 효능이 좋은지 알 수 있겠죠? 그렇다면 과연 어떤 성분이 있길래 이렇게 오랜 시간 동안 사랑받을 수 있었을까요?

 

콤부차는 홍차 또는 녹차를 우려낸 물에 설탕을 넣고 스코비라는 효모균을 첨가해서 발효시킨 음료입니다.

© nixcreative, 출처 Unsplash

 

콤부차는 정확히 어떤 차인가요?
콤부차는 녹차나 홍차 등 잎차를 우린 물에 설탕을 넣고 유익균을 첨가한 후 발효시킨 음료입니다. 이때 생기는 효모균종과 미생물로 이뤄진 배양체가 바로 콤부라고 불리는 거죠. 쉽게 말해서 홍차나 녹차를 우려낸 물에 여러가지 균을 넣어 발효시킨 일종의 탄산음료라고 보시면 됩니다.

 

콤부차의 효능은 무엇인가요?
콤부차의 대표적인 효능으로는 면역력 증진 및 위장건강 개선 효과가 있습니다. 먼저 우리 몸의 면역체계 70% 이상을 차지하는 장 내 환경을 개선시켜주는 프로바이오틱스 유산균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장내 유해균 생성 억제 및 독소 배출 효과가 탁월하기 때문에 면역력 향상에 도움을 줍니다. 또한 글루쿠론산이라는 성분이 체내 해독작용을 도와 간기능 강화에 도움을 주며, 폴리페놀, 비타민C등 항산화 물질이 다량 함유되어 노화방지 및 피부미용에도 좋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암세포 성장억제율이 80% 이상이기 때문에 항암효과로도 주목받고 있죠.

 

콤부차 어떻게 먹는건가요?
시중에 판매되는 콤부차는 원액 또는 분말 형태로 되어있는데요, 원액은 물에 희석해서 드시면 되고, 분말형태는 물에 타서 드셔도 되지만 샐러드드레싱 대용으로 뿌려먹어도 좋습니다. 단, 산성이 강하기 때문에 하루 권장량인 250ml(종이컵 1잔) 이내로 섭취하시는 게 좋습니다.

 

콤부차 다이어트되나요?
다이어트 식품하면 빠질 수 없는 칼로리는 어떨까요? 한 잔당 약 20~30kcal로 부담 없이 마실 수 있답니다. 게다가 비타민C 하루 권장량의 100%인 150mg을 섭취할 수 있고, 지방분해성분인 카테킨 또한 함유되어 있어서 체지방 감소에도 도움을 준다고 해요. 그리고 식이섬유 함량이 높아서 포만감 유지에도 좋다고 합니다. 다만 너무 많이 마시면 화장실을 자주 가게 될 수 있습니다.

 

콤부차 맛은 어떤가요?
일반적으로 단맛 신맛 쓴맛 짠맛 매운맛 다섯 가지 맛이 난다고 하는데요, 실제로 마셔보면 시큼하면서도 달달한 식초 같은 느낌입니다. 호불호가 갈릴 수 있지만 제 입맛에는 딱이더라고요. 시중에 판매 중인 다양한 브랜드의 콤부차들을 모두 먹어봤는데 대부분 비슷한 맛이었어요.

 

어떻게 먹어야 하나요?
처음엔 신맛이 강해서 마시기 힘들 수도 있지만 익숙해지면 중독성이 강한 맛이라 계속 찾게 된답니다. 저는 주로 탄산수에 타서 먹는데요, 얼음 동동 띄워서 먹으면 시원하고 맛있어요. 또는 레몬즙을 첨가하거나 꿀을 조금 넣으면 달콤하게 즐길 수 있답니다.

 

콤부차 부작용은 없나요?
콤부차에는 카페인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과도하게 섭취 시 불면증, 두근거림, 메스꺼움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며 위장장애가 있으신 분들은 더욱더 주의하셔야 합니다. 또한 산성이 강한 음료이기 때문에 식도염 환자분들에게는 좋지 않을 수 있습니다.

 

 

요즘처럼 더운 날 얼음 가득 콤부차를 차갑게 타서 마셔보는 게 어떨까요? 기분도 건강도 좋아질 거예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