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식사랑

양고기 부위별 특징, 맛있게 먹는 법, 칼로리, 효능, 그리고 주의점

화이트페블 2023. 8. 27. 15:27
반응형

여러분 양고기 좋아하세요? 저는 양고기를 별로 좋아하지 않고 소고기를 선호했는데요, 요즘은 양고기를 별미로 즐기고 있어요. 오늘도 양등심을 맛있게 먹어서요 양고기에 대해 알아보려고요. 참고로 저희 강아지들도 맛있게 냠냠했답니다.

 

오늘은 뼈째 나오는 양갈비, 개인적으로 양꼬치보다 선호한다.

 

양고기 어떤 부위가 맛있나요?
양고기는 크게 어깨살, 갈빗살, 등심, 다리살 4가지 부위로 나눌 수 있습니다. 각각 특징이 다른데요. 먼저 어깨살은 지방이 적어 담백한 맛이 나고 육질이 부드럽고 육즙이 풍부합니다. 다음으로 갈빗살은 근육 내 지방이 적당히 분포되어 있고 식감이 쫄깃해서 씹는 맛이 좋습니다. 등심은 살코기 사이사이 지방이 골고루 퍼져있고 마블링이 좋아 부드러운 식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다리는 운동량이 많아 육질의 탄력이 좋고 쫄깃한 식감을 자랑합니다.

 

양고기 칼로리 얼마나 되나요?
양고기 칼로리는 100g당 250kcal입니다. 돼지고기 삼겹살(100g당 330kcal) 보다는 낮지만 닭고기(100g당 109kcal) 보다는 높은 편입니다.

 

양고기 어떻게 먹으면 좋을까요?
양고기는 소고기보다는 조금 더 오래 익혀야 하는데요. 너무 바싹 익히면 질겨질 수 있으니 미디엄 웰던 정도로 익히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민트젤리 소스 혹은 쯔란 같은 향신료 가루에 찍어먹으면 더욱 맛있게 먹을 수 있습니다. 만약 냄새에 민감하다면 로즈메리 같은 허브류를 이용하면 잡내를 제거할 수 있습니다.

 

양고기엔 쯔란이라는 향신료가 필수인가요?
쯔란은 커민(cumin) 또는 큐민(cumin)이라고 불리는 씨앗류의 향신료입니다. 우리나라에서는 주로 카레가루 등에 들어가는 재료로 알려져 있는데요, 특유의 알싸한 향과 톡 쏘는 매운맛이 특징인 향신료랍니다. 하지만 너무 강한 향 탓에 싫어하는 사람들이 많아 한국에서는 가루 형태로 판매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인도요리인 카레향신료로도 많이 쓰이고 소화기능 향상 효과도 있습니다. 또한 비타민A 함량이 높아 눈건강에도 좋다고 하니 양고기 먹을 때 같이 곁들여 먹으면 좋겠죠?

 

양고기 어디에 좋나요?
양고기는 다른 육류에 비해 칼로리와 콜레스테롤이 적고 칼슘, 인, 아연 등 무기질이 풍부하며 비타민B1, 철분, L-카르니틴 등 다양한 영양소를 함유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영양성분 덕분에 피로해소, 면역력 향상, 골다공증 예방, 빈혈예방, 피부미용, 암세포 성장 억제 및 감소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는데요. 이처럼 우리 몸에 이로운 점이 많은 양고기지만 주의해야 될 점도 분명히 존재합니다.

 

양고기 먹을 때 주의해야 될 점 있나요?
양고기는 따뜻한 성질을 가지고 있어서 몸에 열이 많은 분들은 인삼과 같이 잘 맞지 않습니다. 두 번째로는 알레르기 반응이 나타날 수 있어요. 마지막으로 과식했을 경우 복통증상이 나타날 수 있어요. 너무 많이 먹게 되면 설사 또는 구토 증세가 나타날 수 있으니 적당히 먹는 게 좋겠습니다.

 

오늘은 맛있는 양고기에 대한 정보를 알아보았는데요. 저희 집 강아지들도 참 좋아하는 양고기! 저에게는 생활의 작은 즐거움입니다. 

우리도 양고기 좋아해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