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사랑

걷는 것보다 다이어트에 좋은게 없다? 걷기의 효능과 올바른 자세

화이트페블 2023. 7. 15. 20:57
반응형

다이어트 하면 어떤 운동이 떠오르시나요? 헬스장가서 런닝머신 뛰는것만이 답인가요? 저는 아니라고 생각해요. 물론 유산소운동인만큼 달리기나 줄넘기같은 전신운동과 병행하면 더욱 효과가 좋겠지만, 일상생활 속에서도 충분히 칼로리 소모량을 늘릴 수 있답니다. 제가 소개해드릴 방법은 바로 ‘걷기’입니다. 걷기는 남녀노소 누구나 쉽게 할 수 있고, 따로 시간을 내지 않아도 된다는 장점이 있죠. 하지만 단순하게 많이 걷는다고 해서 살이 빠지는 건 아니예요. 올바른 자세로 걸어야 제대로 된 효과를 볼 수 있다는 점! 지금부터 알려드릴게요.

 

 
하루에 1만보 이상 꾸준히 걸어주면 지방이 분해된다.

© nixcreative, 출처 Unsplash

 

걷기는 어떻게 해야할까요?
가장 먼저 알아두셔야 할 점은 우리 몸속 지방은 탄수화물 다음으로 에너지원으로 쓰인다는 거예요. 따라서 무작정 오래 걷는다고 해서 체지방이 분해되는 게 아니라 일정시간 이상 꾸준히 걸어줘야 해요. 그렇다면 얼마나 걸어야 할까요? 정답은 하루 1만보 입니다. 만보계 어플을 이용해서 매일매일 체크하면서 걸으면 좋겠죠? 그리고 한가지 팁을 드리자면 걸을 때 그냥 걷지 마시고 노래를 들으면서 걸으세요. 신나는 음악을 들으면 스트레스 해소뿐만 아니라 열량소모에도 도움이 된답니다.

 

걸으면 왜 살이 빠질까요?
앞서 말씀드렸듯이 사람몸속 지방은 탄수화물 다음으로 에너지원으로 쓰여요. 그렇기 때문에 식사 후 소화기관에서는 포도당을 에너지로 쓰고 남은 포도당은 글리코겐 형태로 간이나 근육에 저장되는데 이 과정에서 많은 양의 산소가 필요하답니다. 그래서 밥을 먹고 나면 숨이 차거나 땀이 나는 등 신체활동이 활발해지는거죠. 이때 가벼운 산책이라도 하게 되면 혈액순환이 원활해지고 신진대사가 촉진되어 체내지방이 연소되기 쉬운 상태가 됩니다. 또한 체중감량 시 기초대사량이 낮아져 조금만 먹어도 살이 찌는 체질로 변하는데, 꾸준한 걷기 습관은 기초대사량을 높여줘 요요현상을 방지해준답니다.

 

올바른 걷기자세는 뭘까요?
우리나라 성인 10명 중 8명이 잘못된 걸음걸이를 가지고 있다고 합니다. 특히 팔자걸음 같은 경우 무릎관절 안쪽 연골 손상 및 허리디스크 위험성이 증가하기 때문에 반드시 고쳐야 하는데요. 우선 시선은 전방 15m 앞을 주시해야 하고 턱은 살짝 당긴 채 가슴을 펴고 어깨 힘을 뺀 상태로 팔꿈치는 90도로 구부린채 앞뒤로 자연스럽게 흔들어야 합니다. 발 모양은 11자 또는 약간 벌어진 11자형으로 유지하며 보폭은 자신의 키에서 100cm를 뺀 값(여성 80cm)으로 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렇게 바른 자세로 걷다보면 어느새 건강해진 나를 발견할 수 있을 겁니다.

 

오늘은 여러분께 생활 속 작은 실천으로 얻을 수 있는 걷기의 효능에 대해 설명해드렸는데요. 쉽고 간단한 만큼 꾸준함이 생명이라는 점 잊지마시고 모두모두 열심히 걸어서 건강해지세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