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식사랑

추운 날씨에 뜨끈하게 먹을 수 있는 가정식, 밀푀유 나베

화이트페블 2023. 12. 30. 21:05
반응형

오늘 같이 눈이 많이 내린 날은 집에서 따끈한 밀푀유나베(Mille-feuille Nabe) 어떠세요? 채소를 먹지 않는 사람에게 채소를 듬뿍 먹게 할 수 있는 따듯하고 맛있는 요리입니다.

 

 

 

밀푀유나베(Mille-feuille Nabe) 뜻

 

밀푀유(프랑스어: mille-feuille)는 프랑스의 겹겹이 층을 가진 페이스트리 간식의 이름입니다. 밀(mille)은 '천(1,000)', 푀유(feuille)는 '잎'이란 뜻으로 밀푀유(mille-feuille)는 '천 장의 잎'이라는 뜻입니다. 나베는 일본어로 냄비라는 뜻으로 나베에 각종 재료를 넣고 푹 삶아 끓인 요리인 '나베 요리(鍋料理)'를 줄여서 그냥 '나베'라고 부릅니다. 고기와 채소를 번갈아 겹겹이 쌓은 모습이 밀푀유를 닮았는데, 이름 냄비에 넣고 푹 끓여내니 밀푀유나베라는 이름이 붙었습니다.

 

 

밀푀유나베(Mille-feuille Nabe)는 고기와 채소를 번갈아 겹겹이 쌓은 모습이 디저트인 밀푀유를 닮았는데, 이름 냄비에 넣고 푹 끓여내 밀푀유나베라는 이름이 붙었다.

 

 

밀푀유나베 특징

 

다양한 종류의 채소, 고기를 켜켜이 쌓아 모양을 내고 버섯, 해산물 등과 함께 국물을 부어 끓이는 것이 특징입니다. 층층이 쌓인 재료가 나열된 모습이 아름답고 식탁에 차려놓으면 시각적으로도 매력적입니다. 푹 익은 배추와 청경채를 고기와 함께 소스에 찍어 먹으면 정말 맛있습니다. 채소를 잘 먹지 않는 어린 아이나 편식을 하는 사람에게도 채소를 잘 먹을 수 있게 해주는 요리입니다.

 

밀푀유나베 레시피

재료:

  • 얇게 썬 소고기 (샤부샤부 용)
  • 어묵, 각종 버섯 (생략 가능)
  • 알배추, 청경채, 깻잎 등 다양한 채소
  • 국물용 다시마, 국물용 디포리, 국물용 무, 국물용 대파, 표고버섯 (육수코인이나 육수로 대체 가능)
  • 잡내 제거를 위한 된장 1/2 스푼, 간장 또는 쯔유 3큰술, 간 마늘 1/2스푼 (필요에 따라 조미료 조금)
  • 소스용 참기름, 간장, 마늘, 설탕 (고기 소스로 대체 가능)
  • 필요에 따라 두부면 또는 칼국수면

 

 

만드는 방법:

#1. 육수 만들기: 육수용 냄비에 다시마, 디포리, 무, 대파, 표고버섯과 물을 넣고 약 10분간 끓여 육수를 만들어 줍니다. (이때 표고버섯에 칼집으로 십자나 별 모양을 내주면 더 예쁜 요리를 만들 수 있습니다. )

 

#2. 고기와 채소 쌓기: 나베에 얇게 썬 소고기를 한 층 깔고, 알배추와 깻잎을 깔기를 반복하여 켜켜이 쌓아줍니다. 쌓은 것은 먹기 좋은 크기로 2~3 등분하여 전골냄비에 단면이 보이도록 꽃잎처럼 빙둘러서 예쁘게 담아줍니다. 가운데는 청경채와 육수 만들 때 쓴 표고버섯, 어묵을 담아줍니다.

 

#3. 간 하기: 전골냄비에 육수를 붓고 된장, 간장 또는 쯔유, 간 마늘, 필요에 딸 조미료 조금을 넣어 간을 해줍니다. (저는 조미료로 요리 에센스를 2스푼 넣었어요.)

 

#4. 끓이기: 센 불로 끓이다가 끓으면 중불로 하여 배추와 흐물흐물 익을 때까지 끓입니다. 고기와 채소가 익으면 먹기 좋은 상태가 되면 완성! (고기에서 올라온 거품이 있다면 걷어주세요!)

 

#5. 소스 만들기: 참기름 1 티스푼, 간장 1 티스푼, 마늘 1/2 티스푼, 설탕 1 티스푼을 전골냄비의 육수 3스푼과 섞어 소스를 만들어 줍니다. 완성된 밀푀유나베를 소스에 찍어 먹습니다.

 

#6. 면 더하기: 고기를 어느 정도 먹었다면 두부면이나 칼국수면을 넣고 끓여 면요리로 식사를 마무리하는 것도 좋습니다.

 

 

다양한 재료를 활용하여 만들 수 있는 밀푀유나베는 가족이나 친구와 함께 먹기에도 좋은 음식입니다. 겨울철에 따뜻한 밀푀유나베를 드시면서 영양가 건강을 챙기셨으면 좋겠습니다. 오늘도 행복하세요!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