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물사랑

강아지가 주인을 핥는 이유

화이트페블 2023. 6. 23. 15:27
반응형

강아지들이 사람을 핥는 경우가 종종 있죠? 특히나 강아지는 자신과 친한 사람에게 애정표현을 하는 방법 중 하나로 입을 핥는다고 해요. 그렇다면 왜 강아지들은 입 주변을 핥을까요? 지금부터 저와 함께 알아보아요!

왜 강아지들은 입을 핥을까요?

사람처럼 강아지들도 각자 좋아하는 부위가 다르다고 합니다. 어떤 강아지는 얼굴쪽을 좋아하고, 어떤 강아지는 배를 좋아하기도 하죠. 하지만 공통적으로 강아지들이 선호하는 부위는 바로 입술입니다. 이는 본능과도 관련이 있다고 하는데요, 야생에서 생활하던 시절 사냥감을 물어오면 어미개가 새끼들을 불러모아 먹이를 나눠주곤 했는데 이때 서열이 높은 개가 먼저 먹잇감을 물고 온 후 나머지 개들에게 차례대로 먹이를 줬다고 해요. 그때 처음 먹는 음식물 맛을 본 새끼들은 나중에 커서도 다른 동물의 살점을 찾게 되는데 이것이 바로 반려견에게도 적용되어 맛있는 냄새가 나는 입술을 핥는다는 설이 있답니다.

입말고 다른 곳을 핥는건 무슨 의미인가요?

입술 이외에도 귀, 발, 엉덩이 등 다양한 신체부위를 핥는데요, 이러한 행동 또한 마찬가지로 애정표현이랍니다. 만약 우리집 강아지가 나를 핥는다면 사랑받고 있다는 증거이니 너무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다만 지나치게 핥는다면 스트레스를 받고 있거나 건강상 문제가 생겼을수도 있으니 주의깊게 살펴봐주세요!

강아지는 언제쯤이면 안핥나요?

사실 이건 정해진 답이 없어요. 보호자분께서 얼마나 많은 관심을 가지고 지켜봐주시냐에 따라 달라지기 때문이죠. 그래서 최대한 빨리 습관을 고쳐주는것이 좋은데요, 예를들어 산책을 자주 시켜주면 에너지 소모가 많아져 자연스럽게 흥미가 떨어져 핥는 횟수가 줄어든답니다. 또는 간식을 이용해서 훈련을 시키는 방법도 좋아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