궁금해요

좋은 위로 하는 법

화이트페블 2023. 11. 17. 17:37
반응형

사람은 살면서 누군가의 위로가 필요할 때가 있습니다. 위로가 필요한 사람에게 뚝딱이지 않게 좋은 위로하는 방법 알아보겠습니다. 좋은 위로는 상대방의 감정을 존중하고 공감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위로가 필요한 사람에게 손 내미는 것은 좋은 위로의 시작일 수 있다.

 
 
 
#1. 귀 기울이기: 먼저, 상대방의 이야기를 듣고 정확히 이해하려 노력하세요. 상대방이 말하려는 것에 집중하고 이해하면서 경청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다만 상대가 말할 준비가 되지 않았을 때에는 기다려주고 계속 묻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2. 비판과 조언은 나중에: 빠르게 비판하거나 해결책을 제시하기보다는 상대방의 감정을 먼저 받아주고 공감합니다. 때로는 단순히 듣는 것만으로도 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3. 공감 표현: 상대방의 감정을 이해했다는 것을 나타내는 표현을 사용하세요. "나는 네가 어떤 감정을 느끼고 있는지 알겠어." "그렇게 느끼고 있었구나."와 같이 상대방의 감정에 공감을 표현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4. 감정을 드러내기: "네가 그렇게 느꼈다니 나도 속상해."와 같이자신의 감정을 표현하면서 상대방에게 공감을 전하면 좋습니다. "나도 그런 적이 있었어."와 같이 비슷한 경험이 있었다면 언급하여 상호 간 이해를 높일 수 있습니다.
 
 
#5. 위로의 말 사용: 단순하고 따뜻한 말을 사용하세요. "내가 항상 네 곁에 있어." "네가 잘 해낼 거라 난 믿어."와 같이 위로의 말을 선택합니다.
 
 

 
 
#6. 물어보기: "네가 필요한 도움이 무엇인지 말해봐" "내가 어떻게 도울 수 있을까?"와 같이 상대방의 필요를 물어보는 것은 상대방에게 지지감을 줄 수 있습니다.
 
 
#7. 물리적인 지지: 상대방이 많이 지쳐있거나 힘들어 할 땐, 물리적인 지지를 표현하세요. 손을 잡아주거나 어깨를 도닥여 주어 지지를 표현하는 것이 감정적인 안정감을 높일 수 있습니다.
 
 
#8. 시간과 공간 주기: 때로는 말보다는 시간이 필요한 경우도 있습니다. 상대방이 얘기하고 싶을 때 언제든 이야기할 수 있도록 여유를 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대신 방치한다는 느낌, 관심 없어한다는 느낌을 받지 않게 "네가 하고 싶을 때까지 기다릴게."라고 표현해 주는 게 좋습니다.
 
 
좋은 위로는 상대방을 절망에서 구해내고, 지친 사람에게 생기를 불어넣을 수 있습니다. 상대가 느끼는 감정을 존중하고 공감하며 적절한 표현을 찾아 내가 지지하고 있음을 보여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절망적이거나 지치신 분이 계신가요? 토닥토닥 여러분이 힘날 때까지 제가 여기 있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