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사랑

하이힐이 건강에 미치는 영향

화이트페블 2024. 9. 22. 21:00
반응형

7~12cm 높이 하이힐을 즐겨 신었는데요. 높은 힐을 자주 신으면 신체에 여러 가지 위험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하이힐이 건강에 미치는 영향 알아보겠습니다.

 

 

하이힐을 오래 신으면 족저근막염으로 인한 통증을 느낄 수 있다.

 

 

 

#1. 발과 발목에 가해지는 부담
높은 굽은 발의 자연스러운 자세를 바꿔 발 앞쪽에 많은 압력을 가하게 됩니다. 이로 인해 발바닥 통증(족저근막염), 발가락 변형(건막류), 그리고 발목 염좌 등의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특히 발목이 굽힌 상태로 오래 유지되면 발목의 유연성이 떨어져서 근육과 인대의 긴장도를 높입니다.

 

#2. 무릎과 허리에 미치는 영향
힐을 신으면 무게 중심이 앞으로 쏠리면서 무릎이 과도하게 앞으로 나가게 됩니다. 이는 무릎에 큰 부담을 주어 무릎 관절염이나 슬개골 통증(슬개대퇴 통증 증후군)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또한, 허리에도 부정적인 영향을 미쳐 허리 통증이나 요통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척추가 바르지 않은 자세로 유지되면 허리에 가해지는 압력이 증가하기 때문입니다.

 

#3. 균형 및 낙상 위험 증가
높은 힐은 발 뒤꿈치와 발 앞쪽 사이의 높이 차이를 크게 만들어 균형을 잡기 어렵게 만듭니다. 이로 인해 균형을 잃고 넘어지거나 발목을 삐는 사고가 발생할 확률이 높아집니다. 특히 나이가 들수록 낙상으로 인한 골절 위험이 커지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4. 근육 불균형
높은 힐을 자주 신으면 종아리 근육이 짧아지고, 장시간 이러한 자세를 유지하면 근육이 정상적인 길이를 유지하는 데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이로 인해 종아리 근육과 아킬레스건의 유연성이 감소해, 힐을 신지 않을 때도 통증이나 불편함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5. 혈액순환 문제
발이 높은 각도로 꺾이면 혈액 순환이 원활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특히 오랫동안 높은 힐을 신으면 다리에 부종이 생기거나 정맥류의 발생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높은 힐은 스타일 면에서 매력적일 수 있지만, 건강을 생각해서는 자주 신는 것을 피하고 발 건강을 위해 교대하여 낮은 굽이나 발을 보호하는 신발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